캐드 도면 여러장 한꺼번에 출력하기 (다중플롯)

지난번엔 캐드표를 엑셀로 옮기는법을 알아보았다.

도면을 모두 수정하였으면 결과물의 제출을 위해서 출력을 해야하는데 도면의 갯수가 많다면 일일히 출력하기도 일이다. 이럴때 여러장의 도면을 한꺼번에 출력하는 다중플롯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다중플롯이란

지난번 소개했던 캐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인 드림의 기능중 하나로 여러 장의 도면을 손쉽게 한번에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명령어 mpl 로 사용이 가능하고 한 도면에 여러개의 블록이나 xref로 지정된 form 이 있는경우 지정하여 출력이 가능하다.

한 도면에 크기가 다른 form이 있어도 출력이 가능하고 여러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출력하는것도 가능하다.

다중플롯

사진에서와 같이 현재 활성도면을 불러오거나 도면 추가 버튼을 눌러서 다른 파일을 여러개 불러오면 된다.

플롯영역에서 출력할 폼을 등록하고 축척과 출력 순서를 지정해준다. 약 6개정도의 폼(도각)을 등록할 수 있고 출력할 도면 안에 6개중에 해당하는 도각이 있다면 자동으로 찾아서 출력해준다.

여러가지 설정창이 있지만 모두 캐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설정들과 비슷하므로 어렵지 않게 세팅할 수 있을것이다.

설정이 모두 끝나면 선택한 도면 미리보기 기능을 눌러서 어떠한 모습으로 출력되는지 한장 한장 확인할 수 있다.

미리보기로 확인하여 블록지정이 안되있는 도면이 있는지 축척이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등을 사전 점검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고 출력하는것을 추천한다.


또 하나의 유용한 기능은 도면을 pdf 파일로 출력해주는 기능이다.

요새는 도면을 PDF 파일로 만들어서 온라인으로 주고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캐드 도면을 PDF로 출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토캐드 2007 버전부터 DWG To PDF 라는 출력메뉴가 함께 제공되는데 다중플롯 플로터 설정에서 이걸로 해놓으면 지정해놓은 폴더에 자동으로 PDF파일로 저장이 된다.

다른 PDF 드라이버로도 출력이 가능하지만 매번 파일명을 지정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DWG To PDF로 출력하는것이 편하다.

PublishToWeb JPG 출력메뉴를 선택하면 그림 파일로도 출력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면 된다.

플롯 도중 이상이 발견되면 취소가 가능하지만 출력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보는것이 좋다.


여러장의 도면을 출력할때 꼭 필요한 기능으로 미리보기를 통해 설정을 점검한후 출력을 걸어놓고 다른일을 해도 된다는것은 큰 장점이다.

출력되는동안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어도 프린터는 출력물을 계속 쏟아내고 있고 사무실 다른 직원들의 눈치를 안보고 딴짓을 한다니 엄청 매력적이지 않은가?

드림이라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업무시간을 단축시켜 효율적으로 일해보자. 마음의 여유가 생길것이다.

https://www.autodesk.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