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표 엑셀로 옮기는법 (철근 재료표)

캐드 작업을 하다보면 제일 힘든것이 같은 작업을 반복할때가 아닌가 합니다. 문서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그림 기반의 프로그램인 캐드에서는 쉽지 않은 작업이죠. 캐드표를 엑셀로 옮겨서 작업한다면 작업이 쉬워집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철근도면의 재료표를 수정하고자 할때 여러장의 도면을 쉽게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캐드표 엑셀로 옮기는법

캐드표 엑셀로 옮기는법

캐드 프로그램에서 직접 문자를 수정하려면 귀찮고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오늘 소개하는 방법인 드림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면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엑셀로 작업하는것보다는 오래걸릴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캐드에 표와 그안의 내용을 엑셀로 어떻게 옮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드림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오토캐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최신 버전의 캐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림 명령어 중에서 엑셀탭에 들어가면 엑셀표 캐드로, 캐드표 엑셀로 두가지 명령어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이용할 건데요 지금은 캐드에서 엑셀로 재료표를 옮겨가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캐드표 엑셀로를 클릭하여 줍니다. 명령어는 cte를 치면 됩니다.

cte 명령어를 사용하면 엑셀로 옮기고 싶은 내용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게 되고 재료표의 모서리 끝에서 끝까지 선택하여 주면 엑셀창의 붙여넣을 곳을 선택하는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엑셀창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캐드의 표를 엑셀로 옮겨지게 됩니다. 이제 엑셀에서 숫자를 수정하거나 수식을 넣어서 한꺼번에 수량을 변경하는등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수식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면 서식을 일반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엑셀표 캐드로 옮기는법

엑셀창에서 수정을 마치고 나면 다시 캐드로 재료표를 옮겨가야 하는데 이때에는 엑셀표 캐드로 옮기기 기능을 이용합니다. etc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캐드 화면에서 etc 명령어를 실행하면 설정창이 나오고 만들어질 표의 글꼴이나 레이어 등을 적용시켜준 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엑셀창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에서 캐드로 옮겨갈 영역을 지정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 다음에 표가 만들어질곳의 위치를 캐드화면에서 클릭해주면 완료. 표의 크기나 색상 등의 디테일한 부분들을 원래 도면대로 스케일, 특성일치 등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정리해주면 모두 끝납니다.

드림을 이용한 캐드표 엑셀로 옮기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설계변경 등으로 여러장의 도면을 수정하고 나면 재료표를 수정하는 일이 만만치 않은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빠른 업무처리는 능력있는 직장인의 성공적인 모습이 아닐까요.

“캐드표 엑셀로 옮기는법 (철근 재료표)”의 1개의 댓글

  1. 핑백: 캐드 도면 여러장 한꺼번에 출력하기 (다중플롯) - Landscape Informati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