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면적 구하는 방법

캐드에서 간단하게 면적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통 토공 수량을 산출하거나 구조물의 타설량을 구할때 도면에서 면적을 구해서 길이를 곱하여 체적을 구하고는 합니다. line 이나 polyline 명령어를 사용하여 면적을 구하고자 하는 곳을 꺽이는 지점마다 클릭하여 폐합된 도형을 만들고 그 도형의 면적을 구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는 너무 비효율적 입니다.

한두개의 도면에서 작업한다면 상관없지만 보통 토공량을 산출할 때에는 여러장의 도면에서 각기 다른 면적을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이럴땐 명령어 bpoly 를 사용하여 한번에 쉽게 면적을 구할 수 있습니다

bpoly 사용법

bpoly는 경계를 작성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구하고자 하는 곳을 클릭하면 폐합된 영역을 찾아서 자동으로 경계를 작성해주는데요 크게 2가지의 사용방법이 있습니다.

빈 공간을 클릭하는 방법

명령어 bpoly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설정을 그림과 같이 두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 면적을 구하고자 하는 공간의 안쪽 빈곳에 마우스 커서를 한번 누른 후 엔터를 누르면 경계가 그려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특성 메뉴(ctrl+1)를 불러와서 도형의 면적과 길이를 확인하면 됩니다. 현재 설정된 축척대로 면적이 표현되니 단위가 이상하다면 축척을 조정하거나 축척대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기존 도형을 선택하는 방법

위의 방법으로 잘 선택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선이 여러개 교차되어 단편적인 경계를 찾기 힘들거나 할때 수동으로 경계의 범위를 좁혀줘야 하는데요. 한번 더 범위를 설정해주는 과정을 추가하면 됩니다.

명령어 bpoly를 누르면 나타나는 창에서 새로 만들기 옆의 화살표 도형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면적을 구할 곳을 둘러싸고 있는 선들을 선택하여 주면 되는데요 하나씩 클릭해도 되고 박스로 한꺼번에 선택해도 됩니다.

선택을 마친 후에 엔터를 한번 눌러주면 bpoly 명령어 창이 나오는데 여기부터는 위의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빈 공간을 클릭해준뒤 엔터를 치면 경계가 그려지고 특성 메뉴를 불러와서 면적을 확인하면 됩니다.

위 두가지 방법으로 경계가 작성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형이 폐합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캐드 화면을 확대해 보면 선이 교차하는곳들 중에서 서로 닿지 않고 빈 공간이 떠있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두 선이 맞닿도록 이어주고 난 뒤에 다시 bpoly를 실행하여 보면 제대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과정들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 개발자가 개발해놓은 드림이라는 툴도 있습니다.

기존 캐드 위에 덧씌워 설치하는 프로그램이고 캐드를 보다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일부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지만 그 효율이 상당히 높으니 캐드를 주 업무로 하는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참고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캐드 면적 구하는 방법”의 1개의 댓글

  1. 핑백: 캐드 폴리선 그리기 - Landscape Informati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