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 정지전정의 의미와 종류

  • by

소나무 정지전정의 의미

소나무는 독특한 수형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수생경관수들이 인공적으로 모양을 내고 가꾸어야만 산수수의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나무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흔히 토지 평준화 또는 가지치기라고 하는데 단순히 나뭇가지나 잎을 깎는 것이 아니라 나무가 가장 아름답게 자라는 조건을 만들어 내는 작업이기도 하다. 가지치기 후에도 나무는 계속 자라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눈이 나오는지, 잎이 나오는 방향, 개화기, 꽃가지 등 나무생리에 대한 지식과 관찰력을 높여 이 작품을 배워야 한다. 가지치기 작업을 중단하면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가지를 자르고 실제로 가지를 자르는 장소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나무 모양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정자는 특정 형태에 따라 트리 전체를 정렬한다. 정지는 가지를 잘라 모양을 만든다. 전정은 생리적 양립이 가능한 방식으로 나무 몸체를 자르는 것, 즉 꽃이 피는 과일과 생육 조건을 조절하여 건전한 발달을 이루기 위해 나뭇가지와 줄기를 잘라내는 것을 말한다. 전제는 성장 잠재력과 관계없이 쓸모없는 나뭇가지나 나무의 모양을 방해할 수 있는 죽은 나무, 벌레, 뒤틀린 나무, 그 밖의 나무들을 잘라내는 것이다. 토피어리는 가지와 잎에서 잘 자라는 상록수를 가지와 갈아서 새와 동물을 인공적으로 생산하는 정자법이다. 이 종은 유럽에서 흔하며 황새, 유, 카야, 진달래, 황새, 코나라 등 나무의 종류에 적합하다.

정지전정을 하는 이유는 불필요한 가지를 제거하여 형상의 아름다움을 높이고, 온 나무가 고르게 햇볕을 쬐도록 하기 위함이고 나뭇가지 사이에 공기 순환이 원활해지고, 바람과 눈 피해에 대한 내성이 높아지며, 해충 서식지가 제거된다. 한장지, 약한 가지, 병든 가지, 옆가지, 근육 부분의 싹 등을 제거하여 영양소 손실을 방지하고 가지들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한다. 성장은 제한된 공간에서 과도하게 성장하지 않도록 홍보와 주간을 다듬어 억제한다. 잔가지 생성을 촉진하고, 차폐, 방풍, 방진, 방음, 녹색 음영 등의 효과가 증대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지치기 중단은 심미적 가치를 높이고 실용성을 높이며, 생리학적으로 나무의 충분한 생장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될 것이므로 목적에 맞게 가지치기 중단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정지전정 시기 및 유형

정지전정의 중단 시간은 나무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달라지며, 소나무의 대부분은 초봄 휴면기에는 일반 하단에서 행해지지만, 성장기에는 여름철 가지치기나 여름 가지치기 등의 행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정지전정의 종류는 봄전정은 일반적으로 평균 기온이 5℃를 넘으면 눈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10~30일쯤 지나면 잎이 나기 시작한다. 즉, 3월에서 5월 사이에 가지치기하는 것을 봄 가지치기라고 한다. 다만 신장성장이 최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봄에 가지치기 작업이 늦어질 경우 나무의 굵은 가지를 자르는 등 강한 가지치기 때문에 나무의 힘이 약해질 수 있다. 여름전정은 나무가 빠르게 자라고 있으며, 많은 도조 지역이 자라고 가지가 빽빽하게 자라면서 나무 모양이 무너지고 바람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수도관의 환기와 일조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해충과 해충의 피해가 쉽게 발생한다. 이에 따라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름철 앞마당에서 울창한 가지와 잎을 얇게 깎고 코팅된 종이 등을 잘라내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때 고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장이 중단되고, 생장은 영양 축전지로 옮겨져 비대증과 성장을 수행하며, 발아 시기가 되었으므로 강한 가지치기는 피한다.(6~8월) 가을전정은 가지치기는 9~11월 사이에 진행되며, 강한 가지치기보다는 여름에 자라는 도조와 붐비는 가지를 가볍게 가지치기 위해서만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개화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9월 중순부터 9월 하순까지 초가을 가지치기 하면 어린 잎이 자라 자르는 부분이 잘 보이지 않아 베인 부분을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휴면기에는 가을 가지치기, 겨울 강 가지치기 등이 실시될 수 있다. 겨울전정은 소나무의 휴면기에 실시하기 때문에 강 전정을 해도 크게 상관이 없다. 소나무 자체가 광합성도 활발하지 못하고 성장이 느린 시기이기 때문이다. 수형을 생각하며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다. 너무 추운 지방에서는 날씨를 고려하여 전정을 실시하여야 한다.

자연적인 모습을 버리면서 사람들이 느끼기에 아름답거나 실용적인 모습으로 소나무를 디자인하는것은 마치 사람들이 미용실에 가서 머리카락을 자르는것과 같다. 보기 좋으라고 소나무의 가지를 잘라내는 것이기 때문에 소나무가 다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