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 수형 방법과 종류

  • by

나무들은 나무의 자연 모양을 산수수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실제 심은 뒤 매년 인위적으로 조정하지 않으면 나무 모양이 완벽하지 않다. 아무리 아름다운 소나무라고 해도 소나무 자체가 살아있는 유기체여서 정원에 이식할 때 그대로 원래의 아름다운 소나무를 유지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새싹을 적절하게 따거나 가지를 치는 등 가지치기 작업을 중단하고, 성장을 억제하고 유도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소나무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해서 경관을 위한 소나무의 장식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나무 모양인 ‘인공형’과 자연 상태에서 자라는 나무 모양인 ‘자연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수형의 종류

고정형식은 나무 모양은 주상모양, 원형모양, 우산모양, 원뿔모양, 달걀모양, 뒷모양 등 수도관이 균일하게 균형을 이루는 형태다. 부정형은 왕관의 모양은 불균형적으로 파생되어 자연 생태계에서 불규칙한 형태로 자란다. 예삭형은 나뭇가지와 잎을 가지치기하여 용기나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 나무 모양이다. 직간형은 주로 나무 종이며, 관이 곧게 뻗어나가는 형태다. 곡간형은 나무 줄기가 구부러지고 꼬부라져 있다. 부정형은 주관성과 거주지의 형태는 불규칙하고 구분이 없다.

수관 모양별 수형

수관은 나뭇가지 분포에 의해 형성된 나무 모양의 윤곽이며, 중심에서 나오는 줄기는 가지각과 가지 길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지 수나 작은 가지 양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삼지형은 아래쪽 가지들은 세 개의 관을 이루고 안정된 가지를 배열하여 나무 모양을 만든다. 우산형은 관이 우산처럼 가지를 늘어뜨려 아름다운 안정감을 주는 나무모양이다. 총간형은 공통분모는 나무의 밑부분에서 여러 개의 가지를 가지고 있는데, 다섯 개 이상의 가지가 나무에서 나오는 특징이다. 와룡형은 가지들의 배열은 용의 입처럼 길게 뻗은 나무 모양으로, 나무는 키가 크지 않고 높이가 2m도 안 되며 가지가 아래로 자란다. 처진형은 가지가 처진 나무 모양이며 나무 모양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계단형은 인위적으로 계단을 만들고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나무 모양이며, 나무의 왕관 모양은 삼각형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반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형태로 정원에서 사용된다. 원형은 나무의 모양은 공과 같아서 가지치기, 가지치기, 잎 따기 등의 원형배열을 통해 안내된다. 원추형은 수관이 삼각형모양으로 자라는 모양으로 가로수나 울타리 정원에서 많이 사용된다. 포복형은 포복하는 자세처럼 줄기가 바닥에 붙어 나란히 자라나는 모양이다.

수형 해설

직선은 곧은 줄기는 위를 향하게 하는 나무로, 아랫부분에서 윗부분으로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가늘어지며, 가지들은 차례로 오른쪽과 왼쪽의 앞면과 뒷면으로 나뉜 나무 모양으로 형성된다. 곡간은 이 나무는 꼬불꼬불한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나뭇가지가 줄기와 균형을 이루며 앞, 뒤, 오른쪽, 왼쪽에서 꼬불꼬불하게 자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양이 된다. 계곡은 하단의 지면에서 상단의 상단으로 균등하게 굽혀야 한다. 나뭇가지들은 굽은 부분에서 나와야 하고, 한 가지와 두세 개의 가지 위에서 짧은 앞뒷가지들을 놓아야 한다. 사간은 넓이는 한쪽으로 나뭇가지가 기울어진 곡선형이고, 다른 한쪽에 심어진 공간은 빈 공간이 있어 매우 시원하다. 이 나무는 특히 예술가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가지를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애는 산지의 높은 절벽에서 자라는 나무의 모양을 그리고, 뿌리 가지를 구부려 어린 모종나무에서 자라는 모습을 그린다. 쌍간은 같은 뿌리부터 균형잡히고 안정적으로 자라는 나무모양이며, 두 종류 중 하나는 크고 굵어야 하며, 윗가지도 같은 방향으로 함께 자라 좋은 친구로 보이도록 한다. 삼간은 나무는 세 가지 가지와 줄기가 있는데, 세 가지는 서로 비슷한 모양으로 자라야 안정감을 준다. 모아심기는 크고 작은 나무의 다수를 일정한 간격이나 불규칙한 간격으로 심으며, 자연적인 작은 숲을 조성하는 형태로 나무의 수를 7, 9, 11과 같은 홀수로 심고, 어린 소나무는 바깥에 심고, 큰 나무는 중앙에 심고, 전체 캐노피의 모양은 그 느낌을 준다. 우산 모양 같은 안정감이 되도록 한다. 부정형은 그 나무의 주요 특징과 주요 특징들은 무작위로 자연적으로 자란다.

이처럼 소나무는 종류도 다양하고 수형방법도 여러가지이다. 정원을 조경할 때에는 어떤 종류의 소나무를 어떤 형태로 배치할 것인가를 먼저 구상한 후 적용 가능한 종류를 좁혀나가는것이 효과적이다. 어떤 규모와 용도로 심을 것인지도 조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심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실용성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