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제도 하는법

  • by

마커를 사용한 레터링

크게 쓰여지는 제목이나 부제목을 프리핸드로 할떄는 마커나 사인펜을 사용하여 마커용 종이에 개요도나 예비 구상도를 제도할떄 이용한다. 약 4cm간격으로 보조선을 긋고 시작한다. 팔이나 몸을 회전시키지 않고 종이에 마커의 전체면이 닿도록 한다. 수직선, 대각선, 곡선을 그을때 마커의 면이 수직이 되도록 한다. 글자는 가볍게 쓰고 마커로 선의 두께로 변화시켜서 사용한다. 수직선은 일정하게 하고 필요에 따라 보조선을 그려 주어라.

연필심

연필심은 경도에 있어 다양하다. HB은 넓은선이나 질감표현에 사용한다. H는 제도용 연필로 만능적인 것이다. 모조피지 위에 레터링할때 적당하다. 2H는 설계도면과 정밀한 도면에 적당하다. 잘 지워지지 않으나 쉽게 번지지 않는다. 4H는 보조선과 흐린 계획선에 적당하다. 끝을 날카롭게 하여 사용한다. 복사는 잘되지 않는다. B에서 7B까지 배열되어 있는 보다 부드러운 연필심이 있고 제도보다는 스케치하는데 적당하다. 보다 딱딱한 연필심은 9H까지 있는데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심벌

개념도에는 그 내용을 전달하고 형상화할 수 있는 심벌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심벌은 단순해야 한다. 개념 다이어그램은 6B연필, 싸인펜 또는 마터와 같은것으로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음영을 나타내기 위해서 우선 매우 가는 사인펜으로 명확하게 그려주고 마커를 이용하여 그 내부를 채워라. 확실하게 내부에 칠하기를 원하다면 테두리를 깨끗이 할 필요가 있다. 방향을 나타내는 기호는 넓게하여 마커로 한번에 짧게 그려라, 굵고 가는 사인펜으로 레터링에서 하는것처 럼 외곽선을 그려주어라. 연속적인 운동을 나타내는 것은 수직과 수평적인 선을 연속하여 사용한다. 이때 마커를 잡는 법을 변화시키 지 말아라. 부드러운 곡선형 심벌을 표현하기 위해 몸의 위치를 변화시킬수도 있다.

제도시 주의사항

농도의 짙음은 모든선은 복사할때 명확하게 복사할 수 있도록 농도가 짙고 검어야 한다. 일정한 선의 굵기로 각 선의 굵기는 변화하지 않고 희미하게 되지 않게 선의 굵기가 일정해야 한다. 명확성이 필요하다. 선은 교차되어야 하고 정확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끝이 명확해야 한다. 선의 체계는 다양하게 묘사된 선은 형태나 굵기를 분리하기 쉬워야 한다. 명암의 특성은 음영의 표현과 질감의 표현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이용된다. 불필 요한 명암을 표현하여 도면을 지저분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타이틀 박스

보통 도면의 아래쪽이나 오른쪽에 넣는다. 그 내부에는 아래와 같은 필수적인 요소를 넣는다. 도면명 설계회사(상호와 주소) 스케일 수정과 날짜 check를 위한 공간등을 표시한다. 방위표 프로잭트명 도면번호 프로잭트 주소와 개발자 이름등도 함께 표시한다.

그래픽이미지

정투영도는 측정의 단축이나 변형이 있는 환경의 2차원적 이미지이다. 이미지는 디자인 아이디어 의 기본적인 전달에 매우 유용하다. 평면도는 다만 수평적 관계만을 식별할 수 있도록 내려다 본 그림이다. 단면도는 구조 요소들의 그림을 보여주는데 중간을 관통하여 얇게 자른 것처럼 환경을 묘사한 매우 실용적 인 이미지이다. 그것은 전달에 중요한 단면도의 정보가 무엇이냐에 따라 평면도나 입면도로 사용될 수 있다. 입면도는 수직이나 수평 관계를 묘사하는 어떤 각도로부터 환경에 대해 수직으로 바라본 그림이다. 평행도 이미지는 3차원의 형태를 정의하고 그리는데 이미 사용되었다. 각도가 90도에 가까워질수록 명백히 유리한 지점이 더 높아지며 또한 180도에 더 가까워질수록 유리한 지점이 인간의 스케일과 연결되는 것처럼 보인다. 토시도는 관찰자가 직접보는 것과 같이 환경을 묘사하기 때문에 모든 그래픽 이미지중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이다. 수평선(HL)은 전형적으로 땅과 하늘이 맞닿음으로써 만들어지는 선이라고 설명된다. 그것은 지면과 평행으 로 설정하는 관찰자의 시선 높이이다. 관찰점(SP)은 시선의 각도를 결정하는 환경에 대한 관찰자의 상대적인 위치이다. 시각의 60도 삼각뿔형은 평면도에서 관찰자의 위치 결정에 도움이 되는 참조 기준이다. 화면은 관찰자가 환경을 보는 2차원의 선명한 면이다. 전망에서 지각되는 점은 그것이 시선과 연결되는 정 확한 위치에서 화면에 기록된다. 투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화면은 실제의 스케일 측 정에 사용된다. 소실점(VP)은 보통 평행선이 만나는 지점의 투시 이미지의 점이다. 환경의 모든 선들은 소실점을 갖는다. 그것의 위치는 선 자체의 방향과 관찰자의 시선에 관련된다. 투시의 축소 비례는 관찰자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요소들의 실제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환경 지각의 근본 원리이며 투시 이미지에 매우 중요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